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과일 종류 8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 종류와 비슷해서 "고양이도 먹어도 되겠지?" 하는 생각이시라면 큰일납니다!

목차
고양이 과일 급여 주의 사항
고양이는 과일을 꼭 먹어야 하는 동물은 아닙니다.
고양이에게 필요한 필수 영양소는 사료나 육류 어류 채소 등에서 채울수 있기 때문에 과일은 간식 느낌으로 급여해 주시거나 아예 안주셔도 되는데요.
고양이에게 과일을 급여할 때에는 씨와 껍질을 꼭 제거해 주시고 소량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강아지가 잘 먹는 바나나, 키위, 귤, 체리 등은 고양이에게는 위험할 수 있으니 고양이에게 꼭 과일을 주고 싶다면 이 글에 나와있는 과일 중에서 고르시는 것이 비교적 안전합니다.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과일 8가지
이번 글에서 알려드릴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과일 8가지는 씨와 껍질만 제거한다면 고양이에게 충분히 급여해도 되는 과일입니다.
단, 어떤 과일이든 너무 많이 먹이시면 비만, 당뇨 등의 병에 노출될 수 있으니 꼭 조금만 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1. 사과

사과는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로 고양이가 먹어도 안전한 과일입니다.
사과 껍질과 씨는 꼭 제거해야 하며, 과육만 소량 고양이에게 급여할 수 있습니다.
변비가 있는 고양이에게는 매일 사과를 조금씩 먹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과의 섬유질이 고양이의 변비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단, 이 경우는 소량을 꾸준히 섭취해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지 너무 많은 양의 사과를 자주 먹으면 오히려 설사나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딸기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한 딸기는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과일입니다.
마그네슘, 철분도 많이 들어있고 당도가 높기 때문에 노령묘나 새끼 고양이에게는 급여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딸기는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안전한 과일이지만 사실 고양이에게 기호성이 높은 과일은 아닙니다.
고양이가 원한다면 한 두개 정도 간식으로 주시고 고양이가 관심이 없다면 굳이 챙겨줄 필요 없습니다.
3. 배

고양이 배 먹어도 됩니다.
배는 수분이 많은 과일이라 고양이의 수분 보충에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여름철에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배 과육으로 시원하게 음수량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또, 고양이에게 나트륨 조절과 효소 소화 촉진,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수박

여름이 되면 집에 꼭 있는 과일, 바로 수박입니다.
수박도 배와 마찬가지로 수분이 많은 과일이기 때문에 고양이의 수분 보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박 역시 씨를 꼭 제거하고 과육만 고양이에게 급여하시면 됩니다.
고양이는 단맛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과일을 먹을 때 맛보다는 식감와 수분감으로 먹는데 만약 고양이가 수박 먹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억지로 급여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박에 관심을 보이는 고양이에게는 수박 과육만 조금씩 급여해 주세요.
5. 복숭아

복숭아는 고양이가 먹어도 괜찮은 과일이지만 복숭아의 높은 당도가 고양이에게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급여할 모든 과일은 껍질과 씨를 제거해야 하지만 특히 복숭아는 껍질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더욱 껍질 제거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 복숭아는 사람에게도 동물에게도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만약 고양이가 복숭아에 관심을 보이고 잘 먹는다면 복숭아 과육만 조금씩 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양이가 복숭아를 먹고 호흡 불안정, 피부 발진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알레르기로 인한 증상일 수 있으니 바로 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6.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안전한 과일입니다.
고양이 간식이나 고양이 사료에 블루베리 성분이 들어있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블루베리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당도가 적어 반려동물이 먹기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특히 눈 건강에 도움을 주어 강아지 고양이 눈 영양제 간식에 블루베리가 들어간 제품이 많습니다.
가공되지 않은 생블루베리를 조금씩 고양이에게 급여하면 건강한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7. 감

감은 고양이에게 위험한 성분이 없기 때문에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과일입니다.
보통 과일은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많은데 감은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다는 특이한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가 감을 먹으면 포만감도 느낄 수 있고, 혈압 조절, 관절염 예방, 노화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 역시 고양이에게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꼭 급여해야 하는 과일은 아니기 때문에 고양이가 감을 먹고자 하는 의지가 없다면 굳이 급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감 껍질과 씨는 필수 제거! 잊지 마셔야 합니다.
8. 밤

밤에는 식이섬유, 칼륨, 아미노산,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고양이가 밤 먹어도 괜찮습니다.
잘 익힌 밤을 소량으로 빻아서 급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밤은 수분기가 없어 목이 막힐 수 있으니 고양이가 물과 함께 소량의 밤을 먹을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밤은 마그네슘과 칼로리가 높아 고양이에게 매일 급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어쩌다 한번씩 특식 느낌으로 주는 것이 고양이 건강에 좋습니다.
마무리 요약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과일
: 사과, 블루베리, 딸기, 배, 감, 밤, 수박, 복숭아
✅고양이 과일 줄 때 주의 사항
1. 모든 과일의 껍질, 씨 확실하게 제거해 주세요.
2. 고양이에게 과일은 필수 식품이 아니니 간식으로 조금씩 주세요.
3. 새끼 고양이나 노령묘에게는 과일을 주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과일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육류나 생선, 채소 등과 같이 고양이에게 꼭 필요한 음식은 아니기 때문에 억지로 먹이실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가 과일을 먹을 때 고양이가 옆에서 관심을 보이고 먹고싶어 한다면 조금씩 과육만 떼어서 주시는 것이 좋고, 너무 어린 새끼 고양이나 나이가 많은 노령묘,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고양이에게는 과일 성분이 오히려 독이될 수 있으니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동물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 10가지(+주의 사항) (1) | 2023.12.04 |
---|---|
강아지 기온별 옷차림, 겨울 산책 적정 온도 (0) | 2023.10.07 |